Ⅰ |
|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1. 관련 규정
가.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학규정 제35조~제41조의2
나.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심사에 관한 운영지침
2. 학위청구논문 접수 및 심사 절차
심사 대상자가 심사용 논문과 서류를 학과에 제출 → 대학(학과)에서는 심사 대상자를 ARSAM에 등록 → 학과 주임교수가 논문 심사위원 추천 → 해당 대학장이 논문 심사위원 위촉, 그 결과를 대학원에 제출 → 대학(학과)에서 심사용 학위청구논문과 서류를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송부 → 논문 공개발표 및 심사 → 대학(학과)에서 심사 결과 수합 → 심사결과 대학원에 제출 → 학위논문 파일 등재 및 인쇄본 제출 → 대학원위원회 학위수여 사정 결과 심의 → 학위수여
3. 심사용 청구논문 제출서류(논문제출자가 학과에 제출)
가. 심사용 청구논문(석사 : 3부, 박사 : 5부)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다.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라. 심사료 입금 영수증 1부
- 심사료 입금계좌 : 광주은행 074-107-437304 전남대학교(논문심사료)
※ 심사료(석사 : 100,000원, 박사 : 300,000원)는 심사용 논문 접수 기간에 위의 광주은행 계좌로 입금하여야 하며, 입금자는 반드시 “학번”으로 입금하여야 함.
4. 심사용 청구논문 제출서류(학과에서 해당 대학장을 거쳐 대학원에 제출)
가.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나.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1부
다. 심사료 입금 영수증 1부
라. 논문심사위원 추천서 1부(외부 심사위원은 반드시 은행계좌와 소속을 기재하기 바람)
마. 학위청구논문 접수자 명단 1부
(ARSAM 출력양식 : 대학원 → 외국어, 종합시험, 논문 → 논문관리 → 논문심사대상자등록에서 입력․저장 → 논문제출자 명단 출력 제출)
5. 유의사항
가. 각 학과 및 해당 대학장은 논문심사 대상자가 학칙, 대학원 교학규정, 학과내규에 의거 논문 제출 가능자인지 확인(어학·종합시험 합격여부 및 수료시기 등 점검)
나. 학과 주임교수는 종심이 끝난 직후 심사결과보고서 등 제반 서류를 취합해서 해당 대학 행정실에 제출(심사보고서의 각 서류와 최종논문 인준 날인은 동일한 도장 사용)
다. 논문을 제출할 수 없어 기간을 연장 받고자 할 경우 논문 심사기간 연기원 제출
- 제출 기한 : 2024. 6. 14.(금)
라. 논문심사 기간 중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또는 Copykiller)의 유사도검사 실시 후 결과보고서를 학과 및 대학(원)에 제출
-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또는 Copykiller)]: 도서관홈페이지(http://lib.jnu.ac.kr) → 메인화면 → 교육연구지원 → 논문작성지원 → Turnitin 또는 CopyKiller 접속하여 유사도검사를 실시
마. 논문 심사 결과 완료 후 최종논문 파일을 [학위논문 관리시스템 : dCollection]에 등재
- [학위논문 관리시스템]: 도서관홈페이지(http://lib.jnu.ac.kr) → 메인화면 → [학위논문검색/제출]
- 등재 완료 후 ‘저작물이용허락서’ 출력하여 논문최종본 마지막 페이지에 삽입 제본하여 제출
바. 학위논문 작성과 제출에 관한 사항: 대학원 홈페이지(http://webgs.jnu.ac.kr/) 학위논문 →학위논문접수/심사, 논문작성법 참고
사. 논문 관련 서식: 대학원 홈페이지(http://webgs.jnu.ac.kr/) 커뮤니티 → 대학원서식 → 논문관련 참고
Ⅱ |
|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 |
구 분 |
2023학년도 후기 |
비 고 |
||||
박 사 |
석 사 |
|||||
1. 심사용 논문 접수 |
2024. 3. 18.(월) ~ 3. 22.(금) |
2024. 3. 25.(월) ~ 3. 29.(금) |
각 학과에서 접수 |
|||
2. 심사용 서류 제출 |
2024. 3. 22.(금)까지 |
2024. 3. 29.(금)까지 |
해당 대학장을 거쳐 대학원에 제출 |
|||
3. 논문심사위원 위촉 |
2024. 3. 22.(금)까지 |
2024. 3. 29.(금)까지 |
해당 대학장이 위촉, 심사위원 명단 대학원에 제출 |
|||
4. 논문심사 (초심, 중심, 종심) |
2024. 4. 1.(월) ~ 6. 14.(금) |
|
||||
5. 논문 공개발표회 |
심사 기간 내 |
|
||||
6. 논문 심사결과 및 서류 제출 |
2024. 6. 17.(월) ~ 6. 21.(금) |
해당 대학장을 거쳐 대학원에 제출 |
||||
7. ‘학위논문관리시스템’ 파일 등재 |
2024. 7. 4.(목) ~ 7. 12.(금) |
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검색/제출]에서 등록 |
||||
8. 최종 논문 인쇄본 제출 |
캠퍼스 |
과정 |
제출 일자 |
논문 제출수량: 소프트본 3부 (법학과 5부) |
||
광주 |
박사 |
2024. 7. 15.(월) ~ 7. 16.(화) |
||||
석사 |
2024. 7. 17.(수) ~ 7. 19.(금) |
|||||
여수 |
석·박사 |
2024. 7. 15.(월) ~ 7. 16.(화) |
||||
9. 대학원위원회 개최 |
2024년 8월 중 |
학위수여 대상자 사정 심의 |
Ⅲ |
|
일반대학원 석·박사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방법 (전남대학교 도서관) |
1. 논문 파일 작성방법
가. 제출 파일은 5개까지 분리하여 제출 가능
나. 파일용량은 50MB 이내로 작성 (가급적 PDF파일로 변환제출 권장)
다. 본문의 내용 중 글자, 표 그림이 누락 혹은 깨진 경우가 있는지 확인
라.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며, 파일을 하나로 합쳐 제거
마. 파일을 하나로 만들 경우 쪽 매김에 유의(목차와 실제 페이지가 동일한지 확인)
※ 파일이 클 경우 이미지 해상도를 300dpi 이하로 변환 후 사용
※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파일 제출 안내 페이지 확인 (도서관 서비스 – 학위논문파일 제출)
2. 논문 파일 제출방법
가. 제출기간 : 2024. 7. 4.(목) ~ 7. 12.(금) (기간 이후 추가 등재 및 수정 불가)
나. 제출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jnu.ac.kr) → 메인화면 → [학위논문검색/제출]
3. [학위논문관리시스템 : 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학위논문검색/제출] 아이콘 클릭(dCollection시스템)
나. 로그인 후 상단 자료제출 메뉴 클릭 → 공지사항 및 자료제출 온라인 안내를 참조한 후 제출 진행 (비밀번호 모를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찾기 이용)
다. 제출자 정보 확인 및 수정 후 메타정보 입력 등 단계별로 진행
(메타데이터 입력 시 작성 화면 우측의 유의사항을 확인하며 입력)
라. 논문 제출 완료 후 24시간 이내 제출내역 메뉴에서 제출결과 및 파일 검증여부 확인
마. 검증완료 후 ‘제출내역’메뉴에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논문 인쇄본과 별도 제출
바. 특허 신청을 고려중인 저자는 논문 파일 제출시 원문서비스 기간을 수정하여 원문 공개를 유보할 것
4. 학위논문 주요 오류 사례: 심사위원 날인 누락, 초록(국문, 영문) 누락, 학위종별 오류, 표지 오류, 학위수여년월 오류, 쪽번호(목차와 본문이 다름) 오류, 그림·표 빠짐, 제목 및 본문 오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