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작성 집중캠프 운영 안내
<2021.11.29.(월), 대학원혁신본부>
Ⅰ |
|
추진 배경 |
◦ 대학원생의 목표가 학위과정을 마친 후 학위 취득 및 우수 연구논문 작성에 있으므로 방학 중 글쓰기 몰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집중적으로 논문 작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국제저널 논문작성에 대한 연구자의 요구가 높은바, SCI급/SSCI급 국제저널의 지식생산 방법과 원칙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연구자의 지적 갈증 해소
Ⅱ |
|
세부 내용 |
◦ (개요) 학문후속세대를 위한 논문작성 어벤져스 프로그램* 중 기초단계에 해당하는 논문작성 지원 합숙 프로그램
- 2박 3일간의 합숙기간 동안 연구주제선정, 국제학술지 선택, 선행연구 분석, 국제저널 투고전략 등 논문작성 일련의 과정을 습득·실습할 수 있는 전문가 코칭 프로그램
* 대학원생 대상 논문작성 어벤져스 프로그램 (자세한 내용은 붙임1. 참조)
|
논문작성 어벤져스 프로그램 |
|
|||||||||||||
|
|||||||||||||||
|
|
|
|
|
|
||||||||||
기초 |
|
중급 |
|
고급 |
|
지도교수 코칭 |
|
e-Learning |
|||||||
· 기초 논문작성 훈련 · L-STAR · 논문작성 집중캠프 · English writing Premium · 전문 에디터 특강 |
|
· 1:1 맞춤형 코칭 · Nature 에디터 코칭 |
|
· Nature 편집팀 |
|
·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
|
· 국제저널 작성법 |
◦ (운영대상) 교내 학문후속세대* 60명 (이공계열 30명 / 인문사회계열 30명)
* 대학원생, 수료후등록생, 박사후연구원, 연구교수, 강사 등
◦ (운영기간)
- (1차 SCI캠프) 22.1.12(수)~1.14.(금) / (2차 SSCI캠프) 22.1.19(수)~1.21.(금)
◦ (운영장소) 진도 쏠비치
◦ (신청방법)‘대학원 홈페이지-비교과 프로그램’통한 신청 및 참가신청서(붙임2.) 업로드
◦ (신청기한) 1차모집: 22.11.29.(월) ~ 12.8.(수)
◦ (사업 일정)
사업 공고 |
➯ |
1차 모집 |
➯ |
2차 모집* |
➯ |
선정 및 발표 |
➯ |
캠프 진행 |
➯ |
설문 및 평가 |
’21.11.29 |
|
11.30~12.8 |
|
12.10~12.20 |
|
12.21~12.28 |
|
’22.1.12 ~ |
|
’22.1.24 까지 |
* 1차에서 모집인원이 미달하였을 경우 2차에서 모집
◦ (캠프내용)
국제학술지 주제 선정 전략 |
|
국제학술지 타겟 학술적 글쓰기 |
|
국제학술지의 선행연구 강독 및 정리 |
|
국제저널 투고 핵심전략과 팁 |
|
|
|
|
|
|
|
о연구 트렌드 및 방법분석 등 적절한 연구 주제 선정 |
|
о국제학술지 글쓰기의 원칙 및 방법 о챕터별 작성 원칙 이해 |
|
о적절한 선행연구 선택 및 체계적 요약 방법 о비판적·분석석 검토방법 |
|
о사례 중심의 투고전략 설명 및 투고 시 발생하는 실수 점검 |
|
|
|
|
|
|
|
논문주제 선정 |
|
논문작성 설계 |
|
선행연구 검토 |
|
저널 투고 |
|
|
|
|
|
|
|
강의 |
|
강의 / 실습 |
|
강의 / 활동 |
|
강의 / 발표 |
◦ (프로그램)
일 시 |
내 용 |
담당 |
비 고 |
|||||||||||||||||
1일차 (4시간) |
~10:00 |
о 등록 |
|
|
||||||||||||||||
10:00~12:30(150분) |
о 캠프장소 도착 |
대학원 |
|
|||||||||||||||||
12:30 ~ 14:00 |
о 점심 식사 |
|
|
|||||||||||||||||
14:00~15:00(60분) |
о 개회식, 개회 및 연수 안내 |
대학원 |
|
|||||||||||||||||
о 연구중심대학원의 발전 방향과 주요 내용 |
대학원 |
특강 |
||||||||||||||||||
15:00 ~ 16:00(60분) |
о 도서관 연구데이터 활용 방안 |
도서관 |
강의 |
|||||||||||||||||
16:00 ~18:00(120분) |
о 국제학술지 주제선정 전략 |
전문가 |
강의 |
|||||||||||||||||
18:00 ~ 18:30(30분) |
о (공동체) 분야별 모둠 친교의 시간 |
외부강사 |
모둠활동 |
|||||||||||||||||
18:30~20:00 |
о 저녁 식사 및 숙소 배정 |
|
|
|||||||||||||||||
20:00~20:30(30분) |
о (공동체) 모둠별 연구 주제 선정 및 공유 |
분과장 |
모둠활동 |
|||||||||||||||||
2일차 (8시간) |
09:00~11:00(120분) |
о 국제학술지의 학술적 글쓰기 |
외부강사 |
강의 |
||||||||||||||||
11:00 ~ 13:00(120분) |
о 국제학술지의 선행연구 강독 및 정리 |
외부강사 |
강의 |
|||||||||||||||||
13:00 ~ 14:00 |
о 점심 식사 및 숙소 배정 |
|
|
|||||||||||||||||
14:00~16:00(120분) |
о논문작성 실습Ⅰ(5인1조, 6팀) |
분임강사 |
분반활동 |
|||||||||||||||||
16:00~18:00(180분) |
о논문작성 실습Ⅱ(5인1조, 6팀) *가안
|
분임강사 |
분반활동 |
|||||||||||||||||
18:00~19:00 |
о 저녁 식사 |
|
|
|||||||||||||||||
19:00~20:00(60분) |
о 국제저널 작성 동향 및 미래 전망 혹은 문화 공연 |
|
|
|||||||||||||||||
3일차 (4시간) |
09:00~11:00(120분) |
о 개별 자료 발표 및 공유(발표5분, 질의응답5분) |
외부강사 |
강의 |
||||||||||||||||
11:00 ~ 13:00(120분) |
о 국제저널 투고 핵심 전략과 팁 |
외부강사 |
강의 |
|||||||||||||||||
12:00~13:00(60분) |
о 점심 식사 |
|
|
|||||||||||||||||
13:00~13:30(30분) |
о 수료식 및 해산 |
대학원 |
전체 |
※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에 따른 주요 방역 수칙(방역수칙 안내, 출입자 명부관리, 실내 마스크 착용, 방역관리자 운영, 일 3회 이상 주기적 환기, 일 1회 이상 소독)준수, 100명 미만으로 진행
붙임1 |
|
대학원생 논문작성 어벤져스 프로그램 |
구분 |
프로그램(명) |
내용 |
인원 |
기간 |
시기 |
|
기 초
|
기초 논문작성 훈련 |
학위논문 작성 및 국내 학술지 등재를 목표로 기초 논문작성법 안내 |
30명 |
1일 |
방학 중 (여름/겨울) |
|
L-STAR |
전문가의 팀코칭을 통한 대학원생 논문작성 지도 |
5팀 |
6개월 |
상반기/하반기 |
||
논문작성 집중캠프(SCI/SSCI) |
대학원생의 방학 중 글쓰기 몰입 프로그램(SCI/SSCI) |
60명 (이공30/인문30) |
2박3일 |
방학 중 (여름/겨울) |
||
잉글리쉬 라이팅 프리미엄 |
대학원생의 영어 글쓰기 능력향상 프로그램 |
30명 |
2개월 |
방학 중 (여름/겨울) |
||
전문 에디터 특강 |
다양한 국제/국내 에디터를 초빙하여 논문작성 방법&관련 정보 제공 |
전체 대학원생 |
1일 |
수시 |
||
중 급 |
국내논문작성 1:1 코칭 |
국내 ·국제 논문 작성을 위한 ‘주제선정’에서부터 ‘투고·심사’까지 전 과정 1:1 맞춤형 밀착지도 |
10~15명 |
3~6개월 |
상/하반기 |
|
국제논문작성 1:1 코칭 |
5~10명 |
6개월 ~1년 |
상/하반기 |
|||
Nature 에디터 코칭 |
1:1 초록리뷰 |
Nature 현직 에디터의 초록리뷰 및 논문작성 전 과정 Tips 제공 |
30명 |
3회 |
방학 중 (여름/겨울) |
|
고 급 |
Nature 편집팀 컨설팅 |
논문첨삭 및 컨설팅 |
Nature 편집팀 및 편집 매니저의 맞춤형 에디팅 지원 |
10~15명 |
3~6개월 |
상/하반기 |
지도 교수 코칭 |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논문작성여행 |
대학원생과 지도교수 간 연구주제·성과 등을 상의할 수 있는 합숙 액티비티 지원 |
10팀 내외 (교수+대학원생으로 구성) |
1박2일 |
방학 중 (여름/겨울) |
|
e- Learning |
국제저널 작성법 e-Learning |
36명의 Nature 에디터 강좌를 e-Learning 형식으로 제공 |
교수, 대학원생, 신진연구자 |
1년 |
‘22년 |